본문

685fa6d2f9b8974ca5443feab0017e24_1417511

 

 

 

 구안와사(안면마비, 람세이헌트 증후군)                  

 

구안와사라는 병은 멀쩡한 입이 한쪽으로 갑작스럽게 삐뚫어지는 것입니다.

 

얼굴이 삐뚫어지는 병이기 때문에 구안와사가 발병하는 경우 우울증까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크게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분류하는데, 중추성 원인인 경우는 중풍이나 뇌종양 같이 뇌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위험한 증상입니다. 그러나 구안와사의 상당 부분은 말초성 신경병증입니다. 말초성의 경우 치료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말초성 구안와사에서 한가지 변하지 않는 진리는 안면신경(얼굴신경)의 마비입니다. 7번 뇌신경인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요즘에 와서 구안와사의 원인을 바이러스로 한정하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구안와사는 람세이헌트 증후군으로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안면신경에 침투하여 발병한 경우 한가지 뿐입니다. 많은 구안와사 중 일부일 뿐입니다. 이 경우는 체력의 문제로 판단되고, 대상포진이 치료되면 완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원인은 개인별로 다르고, 정도도 다릅니다. 마비가 시작된 부위가 신경의 뿌리 쪽에 가까울수록 치료가 어렵습니다. 개인별 맞춤 진료를 통해 원인과 정도를 파악하여 적합한 치료하여야 합니다. 발병 후 3개월이 지나면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빠르게 정확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예가부부한의원에서는 약침을 중심으로 침, 탕약 치료를 병행하여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노력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